홈페이지 >

올림픽 마케팅 함정: 업계 과두의 돈 부수기 게임?

2007/11/25 15:33:00 41771

올림픽 스폰서들은 이미 올림픽 마케팅의 스퍼트 단계에 들어섰다.

올림픽 스폰서가 된 것은 올림픽 마케팅의 작은 걸음을 내디뎠다.

어떻게 주최 효과의 올림픽 마케팅을 충분히 이용할 것인지 성장기 에 처한 중국 기업에 대한 도전이 될 것이다.

중국, 올림픽 마케팅본은 우리가 배운 일이고, 올림픽의 상업 발전 규율도 올림픽 마케팅에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기업은 올림픽 위험을 경계해야 한다.


함정 1: 올림픽 마케팅은 업종 과두들의 돈놀이이다


세계브랜드 실험실: 보화영도가 발표한 광고와 언론시장의 데이터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요인 때문에, 중국은 미래의 1년 광고시장의 증가량이 20%에 달할 것이며 올림픽 자원을 보유하는 기업은 핵심 경쟁력은 금전 외에도 업무, 시장이 보급하는 경험과 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시장화 정도가 높아지면서 맹목적으로 돈을 부숴 올림픽 이름을 날리는 기업이 나타나기 어렵다.

올림픽 에너지가 기업에게 진정으로 무엇을 가져올지, 올림픽 유형의 스포츠마케팅으로 단말기 시장을 추진할 수 있을지, 올림픽 이후 ‘후올림픽 효과 ’를 갖추고 있는지는 기업이 광고투방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관건이다.


함정 2: 올림픽 마케팅의 평가는 단지 올림픽 = 브랜드 승진 + 판매량 급등


이런 간단한 논리는 현실에서 믿을 수 없다.

과두 브랜드가 쌓여, 초근기업이 없는 곳에서, 업계의 브랜드의 우세는 희미해지기 쉽다.

청도 맥주처럼 올림픽 마케팅의 원소 정합을 단말시장으로 넓혀가는 기업들이 이들에게 직접 단말시장에서 가격전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 큰 판매량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올림픽 효과 ’ 의 공간은 얼마나 많은데 투자 수익률이 얼마나 높은지, 아마도 더 오래된 시공 범위 내에서 토론해야 할 만큼 1998년부터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을 총결할 것 같다.


함정 3: 올림픽 마케팅, 스폰서'비옥수'는 외인밭으로 나오지 않는다.


스폰서들은 올림픽 마케팅 과정에서'나는 올림픽 스폰서'라는 욕구를 참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올림픽 마케팅을 처음 하는 중국 기업에서는 광고, 공관, 브랜드 면에서는 전문상담업체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림픽 광고의 기획을 일본 전통에 넘겨 헤르는 올림픽 마케팅 업무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에 맡기는 것이다.


또 올림픽 협력 파트너와 스폰서와 협찬 업체는 대부분 다른 업계에서 왔기 때문에 산업 체인 상하류 연합올림픽 마케팅에 기반해 많은 협력 공간과 가능성을 가졌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 VISA 등과 계약을 맺고 글로벌 올림픽 마케팅에서 콜라를 합작할 수 있는 제품 채널과 경험을 통해 브랜드 이념을 전파하고 코카콜라 역시 연상의 자원을 빌려 젊은, 패션 디지털 생활에서 브랜드를 전파할 수 있다.


함정 4: 올림픽 16일 동안 올림픽 마케팅 효과가 가장 좋은 때이다


모든 기업이 보물을 16일 안에 가두었다면 언론 투입 비용이 급등할 수밖에 없었을 때 재권으로 출격해 전파의 성가가 그리 높지 않았다.

또 어떤 스포츠 축제 기간에도 올림픽 스폰서 매복 마케팅이 성행하는 시기다.

반면 올림픽에 중점을 둔 이 상대적인 긴 꼬리 시간대 안에는 반공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함정 5: 기업과 올림픽의 로고를 함께 두면 올림픽 마케팅


누가 올림픽 에어컨 스폰서입니까?

아마 열 사람이 아홉 명이 그랜스라고 추측할 수 없을 것이다.

네, 거시적으로 분석하면 그랜스의 올림픽 마케팅을 저조로 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랜스 올림픽 마케팅은 별로고, 몇 년 동안 뜨거운 에어컨 카드와 잘 맞지 않는다.

올림픽 로고를 사온 후 그랜스가 만든 올림픽 마케팅 작업은 제품 생산선에서 자동화 공정이 많이 붙은 것 같다.


사실 마케팅이 끊이지 않는 중국 기업들은 지금도 올림픽 마케팅 개념을 추측하고 있다.

"왜 우리는 거액의 자찬을 해야 합니까?

우리는 올림픽을 기대하고 있지만, 우리는 무엇입니까?

오스트리아 공짜로 표를 받을 수 있는 사치객?'


함정 6: 돈만 후원하면 브랜드의 연관성은 상관없다


베이징 2008 올림픽 협력 파트너, 스폰서, 공급업체는 현재 60여 개에 이르렀으며, 이것은 절대 올림픽 역사상 시장개발의 가장 큰 것이다.

기업들이 잇달아 아낌없이 주머니를 풀었을 때 기업들은 올림픽이 소비자에게 어떤 특수한 물건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업 자체의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고, 올림픽 마케팅을 운용하여 이 세 가지 동결할 수 있을지, 하나의 공통된 요구점을 찾아야 한다.


함정 7: 겨울올림픽은 올림픽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올림픽 대회는 2년 한 번씩 사람들이 진진락도의 하계 올림픽을 제외하고 동계올림픽도 있다.


많은 광고주가 이런 점을 중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빅토리아와 마스터가 역대 동계올림픽의 마케팅을 볼 때, 동계올림픽의 전파가치를 꼼꼼히 생각하게 될 것이다.

중국 기업에서는 도령 동계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탑스폰서로서'제로장애'의 완벽한 답안지를 연상했다. 연상적인 브랜드 가치는 동계올림픽의 성공에 따라 크게 상승했다.

  • 관련 읽기

월드컵 브랜드 마케팅: 프로 선수가 하는 게임

마케팅 수첩
|
2007/11/23 14:54:00
41703

손자 병법 에서 25 마케팅 비결 을 보다

마케팅 수첩
|
2007/11/22 14:21:00
41663

올림픽 마케팅의 ‘ 오수위원회 ’ TOP 차트

마케팅 수첩
|
2007/11/22 14:15:00
41711

문호 전면 전격 전격 전개전 창어마케팅 소시용 칼

마케팅 수첩
|
2007/11/22 14:13:00
41662

국기업올림픽 마케팅 브랜드 전략

마케팅 수첩
|
2007/11/20 14:22:00
41790
다음 문장을 읽다

'상아 달을 달린다'는 마케팅을 위해 얼마나 신기한가?

‘ 상아 1호 ’ 가 달맞이 성공의 순간에 많은 엽기적인 한 생각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이슈 사건은 또 창조, 어떤 기업의 상아 같은 신화 전설을 이루게 될 것인가?‘ 상아 달맞이 ’ 는 전설적인 신비한 이야기와 선진 과학 기술 창출의 결합체로 기업의 선택에 대한 창의적인 재체는 각양각색의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이다.전설적인 신비한 선체, 우주 과학 기술은 또 하나의 선체, 단지..